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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날짜 [ 2018년09월20일 15시42분 ]


 

 

 

마케팅사 민텔은 최근 2017년 글로벌 포장 트렌드에 대한 레포트를 발표했다. 이는 펫푸드 포장에도 적용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항목 별로 다루어 보고자 한다. 어쩌면 그 어느 제품보다도 중요한 것이 펫푸드 포장이 아닌가 한다. 디자인은 물론이고 건강까지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1. 포장 구조와 브랜드의 리뉴얼

민텔은 휴먼푸드의 클린라벨(화학원료를 사용하지 않음)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이는 펫오너가 펫푸드에도 기대하는 것이다. 또한 상당수의 사람들이 제품의 퀄리티에 못지않게 이를 잘 보존해줄 포장 퀄리티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지금은 혁신적인 포장에 투자를 할 때이다. 유니크한 포장은 수 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제품을 돋보이게 하고 브랜드를 알리는데 도움을 주어 고객으로 하여금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여 제품을 살펴볼 수 있게 한다. 민텔의 레포트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좋은 포장은 제품을 보호하고 훌륭한 포장은 브랜드를 보호한다고 언급했다.

 

2. 온라인샵에서 포장의 역할

여전히 온라인샵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오프라인보다 작은 비중을 차지한다. 미국을 예로들면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펫푸드 매출은 전체 펫푸드 매출의 3-4%밖에 차지하지 않는다. 하지만 매출의 규모는 작더라도 인터넷이 갖는 영향과 파급력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동일한 제품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더라도 포장이 잘 보일 수 있게 게시하는 것은 제품의 얼굴을 알리는 것과 같다.

 

3. 점점 더 똑똑해지고 능동적이게 변화하는 포장

색이 변화하는 라벨은 제품의 신선도를 나타낸다. 스마트폰과 반응이 가능한 스마트라벨은 고객이 핸드폰을 통하여 원료에 대한 정보와 이 원료가 어디서부터 온 것인지 확인 할 수 있다. 네슬레와 타이슨푸드는 초기에 이러한 라벨 프로그램 시행을 언급했었는데 현재는 시행하고 있지 않는 듯하다.

민텔은 이런 스마트라벨을 통해 실시간으로 고객을 교육시키고 즐겁게 해 줄 수 있다고 한다. 고객은 지속적으로 제품의 투명성, 안전성, 친환경적인 부분 등에 대해 관심을 갖기 때문에 스마트 라벨은 이런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줄 좋은 수단이다.

 

4.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포장

나이가 어린 고객일수록 그들이 구입하는 제품을 커스터마이징 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크다. 이것은 단순히 예쁜 포장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 이상이다. 예를 들어 가루와 액상타입의 원료가 세트로 구성된 단백질 셰이크라고 한다면 고객은 원하는 만큼 두 가지를 믹싱하여 섭취할 수 있다. 혹은 와인병 포장에 빈 공간을 만들어 이를 구입하는 고객이 그 공간에 선물 받는 이의 이름을 적을 수도 있다. 이러한 컨셉은 펫푸드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습식 펫푸드의 경우 고객이 습식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포장을 제공하는 것이다.

 

5. 브랜드의 힘

여전히 가격은 제품을 구입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하지만 브랜드 신뢰도 또한 큰 역할을 한다. 처음 새 제품이 런칭 되었을 때 브랜드 신뢰도가 그 제품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따라서 브랜드 신뢰도가 높은 브랜드에서 기존의 카테고리에서 벗어난 신제품이 출시되었을 때 그 성공확률은 월등히 크다.

그리고 포장은 브랜드 신뢰도를 쌓고 이를 서포트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펫푸드에서는 포장지에 어떤 주장이나 문구를 삽입하여 자신의 철학을 나타내는지가 어떤 원료를 실제적으로 사용했는지 보다 더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좋은 원료를 사용했다는 단순한 문구보다 '가족이 경영하는', '지속 가능한','환경 친화적인'등의 문구가 더욱 믿음직스럽고 친밀한 브랜드를 확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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