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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날짜 [ 2018년09월18일 09시00분 ]

 

충무로 참피온애견
 

펫샵가족 이번 호에는 펫샵을 하시는 여러분께 도움이 될 수도 있는 생생한 인터뷰를 실었습니다. 이기재회장님과 신용성 부회장님은 펫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인터뷰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회원들은 펫샵의 생존전략에 대해 나름대로의 노하우를 공유해 주셨습니다. 아무쪼록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 펫샵가족의 생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좋은 말씀을 해주셨지만 사진이 실리는 것을 원하지 않는 분도 있으셔서 어떤 분은 사진이 있고 어떤 분은 없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모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펫산업 발전이 동물에 대한 인식을 바꾼다

상호:밀레펫

위치:안성

대표:이기재회장

펫산업의 발전방향 1) 펫샵을 중소기업에 적합한 업종으로...

"펫샵은 중소기업에 적합한 업종입니다. 협회는 펫샵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선정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무분별한 유통사업 확장으로부터 중소기업의 영역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한 하는 제도인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는 중소기업과 영세 상인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 입니다. 과거 이와 흡사한 고유 업종 제도는 제조업에 국한됐으나 적합 업종 제도는 서비스업까지 규제 대상으로 합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선정되면 향후 3년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협의를 통해 대기업의 사업철수 내지는 확장 자제가 이뤄지게 됩니다."

 

펫산업의 발전방향 2) 다양한 펫문화 선도

"펫산업이 펫문화를 리드 한다는 사실은 변함없습니다. 펫 산업이 동물복지에 기여하는 것은 진실입니다. 다소 부정적인 여론을 생성하는 사람들이 펫 산업 종사자 여러분에게 상처를 주더라도 주저앉을 수는 없습니다. 해외의 경우도 펫산업이 동물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어려움이 있더라도 협회는 펫샵의 발전과 생존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펫산업의 발전방향 3) 불필요한 산업 규제에서 자유롭게

"미국보다 한참 뒤처진 우리 펫산업은 다양성과 자유로움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심하고 억지스러운 규제나 펫산업을 가로막는 걸림돌들을 협회는 하나 둘 치워나갈 것입니다. 사실 빠르게 성장하는 반려동물 산업의 속도를 반려 문화가 따라잡지 못해 많은 어려움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국내에 반려동물 산업과 문화가 부드럽게 공존할 수 있는 사회적 타협점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제도와 한계 개선을 주장하는 움직임이 필요

상호:야옹아 멍멍해봐

위치:청주

대표:신용성

펫산업의 발전방향 1) 반려동물 연관산업에 귀를 기울여라

 고령화되고, 출산율이 저하됨에 따라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2014년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1조 4,300억 원에서 2020년에 6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관련 산업의 성장세가 가파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래서 단순히 반려동물의 판매, 사료, 의료 정도에 그치던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요즘에는 미용, 휴게, 보험 등 다양한 산업과의 접목을 통해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커지고 있는 만큼 국가 경제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다양한 연관산업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펫산업의 발전방향 2) 한계를 극복하려고 노력하라

현재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관련 법률로는 ‘동물보호법’이 있으나, 이는 동물의 ‘보호’에 초점을 맞춘 것이어서, 반려동물과 관련된 산업을 육성하고 발전시키는 데에 있어서는 미흡한 것이 현실입니다. 즉,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성장세나 커져가는 중요도에 비해 국내의 반려동물 산업 관련 정책 및 제도의 뒷받침은 아직 부족한 수준이어서, 체계적이며 실질적인 정책적 · 입법적 지원을 통해 반려동물 산업을 육성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나서서 국내·외 반려동물 연관산업의 실태 및 관련된 정책과 제도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반려동물 산업의 육성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을 수립을 주장하며 가칭 ‘반려동물산업 육성법’ 에 대한 법률안을 제시함으로써, 반려동물 연관산업의 육성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의 정립  및 발전 사업을 행해야 할 것입니다.

 

펫산업의 발전방향3) 제도개선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관련시장은 지난 30년간 성장하여 이제 내실이나 외형적으로나 충분히 발전하여 세계로 뻗어나가기에 충분하나 개인의 힘만으로 해외에 수출하기는 한계가 있으므로, 제도적인 지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반려동물 산업과 관련된 규제의 문제는 관련 법의 제정과 개정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려동물 산업의 지원과 육성을 위해서는 ‘반려동물 산업의 지원과 육성을 위한 법률’의 제정이 필요합니다.

 

 

트렌디한 마케팅으로 샵을 무장하라

상호:갤럭시펫샵

위치:서울강남구

대표:윤성경

펫샵의 생존전략 1)고객을 파악하라

“시장분석을 한 결과 펫 용품의 소비자층은 20대 후반에서 30대 여성이 제일 많죠.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SNS나 인터넷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펫샵의 생존전략 2) 오프라인은 장점이다

“온라인 매장이 매우 강세일 것 같지만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서 제한적인 서비스밖에 제공하지 못합니다. 온라인은 가격과 배송 이외에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곳은 다르죠. 동물을 사랑한다는 공통점을 공략해보면 많은 것이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펫샵은 온라인과는 다르게 온갖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온라인보다 훨씬 빠르게 만여 종이 넘는 제품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반려인들의 길잡이 역할을 우리 직원들이 하고 있습니다. 다짜고짜 판매로 들어가는 직원은 없습니다. 펫샵에는 많은 사람들이 오죠. 이 곳은 반려동물 초보자도 부담 없이 둘러보고 질문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제품과 반려동물 건강정보 등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있습니다”

 

펫샵의 생존전략3) 샵초보자들의 생존전략

“펫샵 초보자들은 흔히 실수를 합니다. 그들은 가게를 꾸미고 물건을 진열한 후 판매 직원만 두면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보기와는 다르게 최우선적으로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습니다. 유통구조, 용품 종류, 가격 등 기본사항을 익힌 후 시장 현황을 분석해야 합니다. 또 동네마다 지역마다 트렌드가 다른 것을 인지하고 ‘노인이 많은지 젊은 층이 많은지’와 같은 인구 계층에 대한 조사도 필수 적입니다. 게다가 직원 관리 세무관리 정리, 매장 디스플레이 등 날마다 심층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펫샵은 지금 춘추전국시대이죠. 폐업도 많고 시장 흐름을 보면 유통재벌 진출 및 여러 변화를 막기란 불가능합니다. 그러할수록 고객과 소통하고 컨설팅하십시오. 펫샵은 단순한 샵이 아니라 반려인들에게 봉사하고 소통 하는 장입니다. 

 

 

친절함은 모든 손님에게 통한다

상호:노블펫샵

위치:경기도화성

대표:김은희

펫샵의 생존전략 1)친절함과 서비스는 기본

“우선 고객의 이탈을 막아야겠죠. 고객 관리는 안정적인 매출의 지름길 아닐까요? 고객에게 친절하라고 직원들에게 얘기하지는 않지만 친절을 정책으로 하고 있는 분위기는 직원들에게 전달되어 진정한 고객 입장의 친절함과 현장의 유연한 업무처리가 가능하게 해줍니다. 껍데기뿐인 친절이 아니라 진정한 친절이죠”

 

펫샵의 생존전략 2) 가족 전략, 칭찬 전략!

“고객이 내 가족이라 여기고, 고객의 반려동물 사랑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동물은 칭찬을 좋아하고 반려인도 칭찬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모든 것이 더 쉽고 즐거워지게 만드는 것은 칭찬입니다”

 

펫샵의 생존전략3) 샵 초보의 생존전략

 “펫 산업계는 수요보다 공급이 앞서고 빠르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친절 마케팅은 기업의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해 고객 이탈을 막고 신규 고객을 창출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또 친절 마케팅은 안정적인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근원을 만들고, 친절한 가게로 보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고객에게 상식을 함께 팔아라

상호:더블에스펫

위치:경북 경산

대표:윤영수

더블에스펫의 윤영수대표는 과거 펫샵을 운영하셨다. 그래서 그 노하우가 도움이 될까 하여 인터뷰에 응해주셨다.

 

펫샵의 생존전략 1) 고객의 눈길을 머물게 하라

“고객에게 파는 것은 제품이 아니라 상식입니다. 사용법을 모르면 아무리 제품을 늘어놓아도 고객에겐 보이지가 않습니다. 고객에게 제품 상식을 팔고 그 제품에 익숙해지게 만들면 고객은 진열대를 쳐다볼 것입니다”

 

펫샵의 생존전략 2) 나만의 드림팀을 만들어라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일하는 것만큼 효율적인 것은 없습니다. 이웃과 상생하고 팀의 강점을 살려 경영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펫샵의 생존전략 3) 고객 관리에 아이디어를 쓴다

“가끔은 디엠 발송을 하며 상품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고객 리스트를 잘 활용합니다. 회원을 만들어 포인트카드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샵오너가 진정한 고객의 가족이 되어야 합니다. 그들은 가족을 위한 제품을 사가기 때문입니다”

 

펫샵의 생존전략4) 하소연을 들어주어라

“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은 갖가지 고민을 펫샵에 하소연 할 것입니다. 제품판매는 나중입니다. 우선 그들의 하소연을 들어주십시오”

 

펫샵의 생존전략5 벤치마킹하라

 ” 사실 ’야옹아 멍멍해봐’ 본점의 마케팅 방식을 보고 감탄했습니다. 매장에는 항상 꽃이 시들지 않고 친절하고 고객을 기억합니다. 그것이 그들의 생존전략일 것입니다. 참 본받을 점 같아서 언급합니다.”

 

현실에 맞는 노력을 하라

상호:참피온애견

위치:서울 충무로

대표:고숙희

 

펫샵의 생존전략 1)우선 가게 목이 좋아야 한다

“이곳은 충무로 애견 거리입니다. 당연히 강아지를 분양해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용품의 수요가 확실합니다. 덤으로 반려동물 지식을 알려주면 깊은 인상이 남게 됩니다”

 

펫샵의 생존전략 2)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을 하자

“펫 전문가의 위치에서 단순한 장사가 아니라 보호자를 도울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자세하게 제공합니다. 아무리 값싼 것을 구매하여도 최대한 친절하고 깊이 있게 설명을 해서 힘이 되어드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펫샵의 생존전략 3) 어려움에는 답이 없다, 인내와 끈기를 가지자

“요즘 펫샵의 환경은 매우 어렵습니다. 대기업 유통사의 업계 진출과 최저임금 인상 문제로 많은 펫샵이 폐업하고 있습니다. 이 어려움이 바뀌어야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펫샵을 운영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이 속에 빠져서 노력하고 계속 동기부여를 해야 합니다.”

펫샵의 생존전략 4)끊임없이 노력하라

”펫샵 경영의 어려움에 사실 저희도 많이 힘들고 답이 없는 문제를 푸는 기분입니다. 하지만 이 세계에서 많은 것을 느끼고 사업하다 보면 없어지는 산업이 아니기 때문에 비전과 목적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그것을 실행하기 위해 노력 또 노력하면 되지 않을까요”

 

 

가격 전략은 오프라인 매장도 펼칠 수 있다

상호:펫365

위치:울산

대표: 강만희

 

펫샵의 생존전략 1)가격전략

“아무리 매력적인 전략이라고 해도 가격 전략만큼 매력적 이진 않습니다. 그것 때문에 오프라인 펫샵이 고전을 면치 못하지만 반대로 고객을 이끌 방안도 있습니다. 저희 매장은 울산 북구 진장동에 있는데 500미터 전방으로 몰리스펫샵과 코스트코가 있습니다. 가격의 질서를 찾을 수가 없는 환경입니다. 요즘에는 이른바 가격을 일부로 비싸게 한 후 할인하는 업텍을 하는 등 가격 조정으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폐해가 일상이 되어있습니다. 저희 같은 소매점은 온라인과 대형 유통사와 가격경쟁이 불가피한 환경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래서 경쟁력을 잃지 않고 적절한 가격을 책정하고자 노력합니다”

 

펫샵의 생존전략 2) 단골 만들기에는 지혜가 필요하다

“첫 만남이 어색하더라도 노력하면 누구나 친구를 만들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블랙 컨슈머도 포용하고 지혜를 발휘하면 된다고 직원 교육을 합니다. 기분이 나쁘다고 하루 종일 나쁜 기분에 풀이 죽어있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죠. 저희 샵 직원들은 고객을 대하는 지혜를 중요시합니다”

 

펫샵의 생존전략3) 온라인과 함께 가는 오프라인 샵

“누구나 매장에 오면 요즘 스마트폰으로 제품 검색을 합니다. 온라인과 경쟁하려면 가격을 맞추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가격이 모든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가격 전략을 잘 짜는 오너라면 가게 단골을 만드는 욕심을 부려볼 만 합니다”

 

펫샵의 생존전략4) 공간 활용

“공간 활용을 잘해야 합니다. 객단가가 높아지려면 디스플레이를 통해 많은 제품을 효과적으로 접해야 하기 때문이죠. 작은 펫샵은 공간이 충분치 않기 때문에 항상 원스톱으로 둘러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짜야 합니다. 제품을 잘 보이게 진열하는 것도 팁입니다”

 

 

펫샵 생존전략은 미지수, 협회가 노력해주었으면

상호:윤펫

위치:성남

대표:윤행숙

 

펫샵의 생존전략 1) 가격의 질서를 되찾아야 한다

“ 인터넷에서 바로 용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된 후부터 샵을 운영하는 저희들은 ‘이젠 끝’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펫샵은 과거에는 친절과 서비스로 승부하고 고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고객은 좋은 인테리어나 서비스보다는 실속을 차립니다. 값싼 인터넷으로 사는 것이죠. 우리가 도매로 받는 가격보다 싼 가격입니다. 가격의 질서를 찾지 않는 다면 업계는 죽어버릴 것입니다.”

 

펫샵의 생존전략2) 생존전략은 미지수이다

“이런 자신 없는 말을 하게 될 줄은 몰랐지만 펫샵의 생존은 미지수입니다. 대형 유통사와 온라인과 말도 안 되는 경쟁을 하는 이 상황은 호전되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저는 아직은 자신이 없고 대처방안도 미지수네요.”

 

펫샵의 생존전략 3) 인터넷을 따라잡을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우리 같은 소매업을 하는 사람들은 비용 절감을 할 수 없어 인터넷 가격을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저는 괜찮지만 모든 샵을 하시는 분들이 마음 편하게 펫샵을 운영할 수 있도록 협회가 노력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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